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FIRE 인사이트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2030 직장인 파이어족이 할 일

by 부부쿠마 2020. 8. 16.
반응형

최근 한국 언론에서도 파이어족 트렌드의 확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나 봅니다.

 

30대 직장인 3명 중 1명은 "파이어족" 꿈꾼다 - 파이낸셜 뉴스 (2020.07.06)

 

FIRE운동의 조기 은퇴 부분에만 초점을 둔 것 같아 다소 아쉬운 기사이긴 하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저희 부부와 같은 뜻을 가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현재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한 2030 직장인들은,
어떻게 해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요?

CNBC에서 재미있는 기사를 보게 되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Here's what you should be doing in your 20s, 30s and 40s to retire wealthy, says money expert

Retiring as a millionaire is easier said than done, but it isn't impossible. In fact,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boost in the share of American retirees who are millionaires since 1989, accounting for one out of every six retirees.

www.cnbc.com

 

Twenty20

1.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기

이전 글에서 이미 다룬 적이 있는 복리의 마법

 

부자들은 이미 알고 있다, 복리의 마법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파이어족이라면 이미 복리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경제 관념이 철저하기로 유명한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시간과 복리'의 힘을 어린 시절부터 배운다��

blog.vuvukuma.com

이 기사에서도 복리에 이해를 하는 것이, 경제적 자유에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 수입이 적은 편이더라도, 수입의 20% 정도 가량은 반드시 저축을 하라고 권장합니다.

2. 퇴직 연금에 대해 생각해보기

한국에 있는 2030 파이어족에게는 국민연금,

혹은 그 외 나라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각 국의 연금을 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인을 대상으로 쓰인 글이라, 401K (미국 근로자 퇴직연금)에 대한 설명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근로자로 일을 하는 동안, 퇴직 연금을 최대 비율로 올려서 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는데요.

2030대 일 때, 많은 사람들에게 수입원의 대부분은 근로 소득일 것입니다.

근로 소득은 언젠가는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 현재 투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카드 빚을 피하고, 수입원을 여러 가지로 늘리기

파이어족에게는 이미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 다시 한번 언급이 됩니다.

소비를 위한 빚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빚을 만들고 갚지 않으면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원을 여러 가지로 만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근로 소득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많은 파이어족들은 투자나 유튜브, 블로그, 책 집필 등의 방법으로 여러 수입원을 창출하려고 노력합니다.

4. 배우자가 있다면, 반드시 돈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

본인에게 파트너가 있다면, 반드시 돈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부부도 결혼을 하기 이전부터 서로의 씀씀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어떤 부분에 돈을 관대하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 돈을 아끼려고 하는지.


사람마다 소비를 추구하는 방식이나 절약의 방식은 다양하기에,

저희 둘 다 비슷한 경제관념을 가졌던 것이 결혼을 결심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 이후에, 돈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결국 저희는, 부부 공동 계좌를 만든 이후에 본격적으로 대화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독일에서 부부 공동 계좌 만들기 - ING

저희 부부는 생활비를 같이 관리합니다. 독일로 이주 초기에는 각각의 N26 계좌를 이용해 생활비를 관리해 왔는데요. EC카드나 지로 카드(Girocard)가 없는 불편함이 커서 다른 은행을 알아보기 시��

blog.vuvukuma.com

 

그 이후에는 1달에 한 번씩 함께 소비와 지출,

그리고 투자 전략까지 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돈에 대한 정확한 생각을 공유하면서, 공부를 같이 하기도 하고
서로에게 자극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요약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공식의 원리는 복잡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과도한 소비를 피하고, 미래를 위해 현재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쓰는 것.

 

그러나 이것을 이뤄 나가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차근차근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만들어 소비를 줄이고,
투자를 게을리하지 않는 방식 등 각자의 상황에 맞는 파이어 방법을 잘 실천해야겠습니다.

 

🐻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