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북로그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핵심 요약 정리!

by 부부쿠마 2020. 10. 11.
반응형

 

올해 들어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흔히 '개미'라 불리는 개인 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은 물론 미국 주식까지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는데요.

언론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동학 개미 운동'이나 '서학 개미 운동'이라는 2020년의 새로운 현상으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한국에서 주식 투자 붐을 일으켜 보려고 노력해온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메리츠 자산 운용의 존 리 대표입니다.

 

 

 

“동학개미” 대부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에게 듣는 이 시국 재테크

Q. 돈이 있으면 뭘 할까요?A. 주식을 사세요.한국 투자업계의 큰손으로 통하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한국명 이정복)의 대답은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다. 그는 “부자처럼 보이려…

www.donga.com

 

존 리 대표는 90년대 초반부터 미국의 자산 운용사의 한국 기업 포트폴리오 '코리아펀드'를 운용하였습니다.

당시에 저평가됐었던 한국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존 리 대표는 15년 동안 해당 펀드로 1600%의 누적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가치투자의 교과서와 같은 저평가 + 우량주 + 장기투자 원칙이 거둔 기적적인 성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어떤 사람들은 존 리 대표를 한국의 '워런 버핏'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2014년 미국 생활을 정리한 존 리 대표는 귀국하여 한국인을 대상으로 경제 공부와 주식 투자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전파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사람들도 책과 강연, 방송, 유튜브 등의 매체를 가리지 않고 꾸준하게 활동하는 존 리의 진정성만큼은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은 일반인들을 위한 기본적인 경제 지식과 투자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투자를 시작하려는 재테크 초보분들이나 첫 월급을 받기 전의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 교과서로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이 책은 크게 3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한 문장씩 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 한국인은 돈에 대해 서툴다.
  2.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
    • 노동 소득 뿐만 아니라 금융 소득을 만들라.
  3. 구체적인 실천
    • 가계부를 쓰고 부채를 줄이고 연금과 주식으로 지금부터 장기 투자하라.

우리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1 장에서는 한국인이 왜 돈을 어려워하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인은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돈을 추구하는 것을 탐욕스러운 성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는 돈보다 중요한 가치에 대한 믿음으로 생존에 필수적인 경제에 대한 관심과 지식 부족을 합리화한다는 것입니다.

투자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여유 자금을 예금이나 적금, 원금 보장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것은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오히려 자산가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결국은 경제적 자유를 달성 하기보다는 자산의 제자리걸음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2 장에서는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론과 주식투자의 필요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평균수명이 늘어나는데 은퇴 시기는 오히려 빨라지는 현실입니다.

은퇴 후 50년을 생존한다고 하였을 때 노동 소득 저축액 + 국민연금에 의존하는 것에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저축 이자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저축 액은 쓸수록 줄어들기만 할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연금 고갈은 물론이고 평균 실 수령액이 최저 생계비의 절반에 가깝기 때문에 여기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결국 돈이 돈을 벌어 오게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나이 들어서도 지속 가능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주식, 채권, 외환, 부동산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얼만큼 자산을 모아야 은퇴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는지는 이 포스트에서 확인해보세요.

 

파이어족 기본 상식, 4퍼센트 법칙

파이어족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있는데, 바로 4퍼센트의 법칙입니다. 이 법칙으로 목표 은퇴 자금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4퍼센트의 법칙은 은퇴자금을 마련한 시점에서 1년에 4�

blog.vuvukuma.com

 

존 리 대표가 그중에서 주식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한국 주식이 여전히 저평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 투자를 위해 산업과 경제 전반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며 투자 경험과 지식이 계속 쌓이고 이것이 다른 투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 종목과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고 가치 투자는 한국 주식 시장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적인 시선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투자를 일단 시작하고 자기 스타일을 찾아가야 하는 초보자에게 존 리의 가이드라인은 가장 정석에 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를 운에 모든 것을 거는 도박으로 생각하지 말고 장기투자, 분산투자, 여유 자금으로 가치 투자로 시작해 보라는 이야기죠.

 

부자가 되기 위한 액션 플랜!

3장의 10단계 여정에서는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소개합니다.

여기 굵직한 흐름만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은 현재 나의 재무상태를 큰 그림에서 파악하기 위해 자산·부채 현황표를 만들고 세부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수입·지출 현황표 (가계부)를 씁니다.

 

그다음에 부채가 있다면 부채를 줄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사람들은 복리의 효과를 이야기할 때 보통 복리 이자로 내가 수익을 보는 상황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가 부채가 있다면 거꾸로 그만큼의 복리 비용을 꾸준히 지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부채로 인한 복리 비용을 줄이고 투자에서 오는 복리 수입을 늘려가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은?

본격적인 투자 방법에는 직장인의 경우 주식 투자와 함께 국민 연금, 퇴직 연금, 연금 저축을 활용하라 합니다.

이중 연금 저축은 세액 공제가 지원되는 구간이 있으니 필수적으로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퇴직 연금의 경우에는 젊을수록 기금의 투자 결과에 대한 보상을 받는 확정 기여형(DC)을 선택하라 합니다.

미국 직장인들의 연금인 401k는 DC형이 확정 급여형(DB)에 2배 이상인 것에 비해 한국에서는 원금이 보장되는 확정 급여형(DB) 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저자는 퇴직 연금에서 DC 비중을 전반적으로 늘어나 주식 시장에 더 많은 돈이 돌고 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연금의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는 선순환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부자 되기의 필수 조건 - 주식 투자

책의 제목이기도 한 '부자 되는' 방법의 핵심에는 주식이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존 리 대표는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사서 모으는 것이라는 가치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사람마다 많은 이견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어디까지나 존 리 대표의 철학과 경험에서 나온 추천이므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은 개인의 판단입니다. 투자 방법론보다 더 중요한 것은 투자를 빨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복리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누리기 위해서죠.

심지어 저자의 다른 책인 '엄마, 주식 사주세요'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와 함께 투자를 시작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존리, 신사임당 인터뷰

 

존 리는 자산운용사의 대표이기도 한다는 점에서 '사람들을 도박판 같은 주식시장에 끌어들여 돈을 벌려는 사기꾼'이라는 비난을 끊임없이 받아 왔습니다.

사람들이 주식을 하면 직업적으로 이득을 보는 사람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이 책에서 살펴본 그의 주장은 속임수를 숨길 수 있을 만큼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그의 논지는 주식 투자로 기업의 성장과 함께 돈을 벌 수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와 한국 주식은 아직도 저평가되어 있다는 판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식을 싫어하는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을 때 존 리 대표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아무래도 기분 나빠하기보다는 그런 대중의 반응이야 말로 한국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는 증거로 보고 신나게 투자와 강연을 이어갈 것 같네요.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연이은 공모주 청약이 큰 뉴스거리가 되는 2020년을 보니 새로운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BTS의 소속사 빅히트의 공모주 청약은 주식에 관심 없던 사람들도 증권 계좌를 열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한국에서도 투기나 도박이 아니라 기업과 경제의 미래 가치를 긍정적으로 보는 새로운 주식 문화가 생겨나길 바랍니다. 

 

 

빅히트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운 까닭 - BBC News 코리아

두 시간만에 청약 증거금으로 4조 원 이상이 모였고 증권사 계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금액이 모였다.

www.bbc.com

 

 

🐻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2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대한민국 경제독립 액션 플랜, 지식노마드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