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북로그 📚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 핵심 요약 정리!

by 부부쿠마 2021. 6. 19.
반응형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81가지 인생 수업

가난했던 한 아빠가 부자가 되기까지 지녔던 소신과 개념, 원칙을 솔직하고 다정한 목소리로 알려주는 부의 보물 지도 같은 책이다. ‘부’에 대한 정의를 일깨워주고, ‘부’를 향한 길로 안내하는 친절한 지침서로, 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에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노력한 한 아빠의 스펙터클한 여정이 담겨 있다.

출처: 인터파크 도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책을 살펴보다가 흥미가 가는 책을 발견하였습니다.

1세대 자수성가형 부자가 된 아빠가 성인이 된 아들에게 이야기 형식으로 쓰인 글입니다.

 

이 책은 신기하게 픽션과 논픽션이 모두 나옵니다.

 

우화와 같은 정원사에 삶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존 소포릭이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떤 경험들을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한 챕터의 주제에 맞게 교차 서술됩니다.

 

명언들도 상당히 많이 수록되어있는데요.

당시 저자에게 영감을 주었던 명언들을 수록하여 본인의 경험과 잘 엮어놓은 것이 인상적입니다.

 

책에서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지만, 저희는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책을 읽으실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 블로그 글과 함께 아래의 영상을 시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시간 활용에 대하여 - 효과 시간과 효과 활동

하루의 시간은 모두 하나의 씨앗이 될 수 있다.

 

부를 가졌다는 것은 돈 걱정 없이 사는 삶을 이야기합니다.

돈 걱정이 없다는 것은 우리에게 시간의 자유를 함께 선사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현재에만 만족한다고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고, 

우리가 무심코 흘려보낼 수 도 있는 현재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의 소중함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저자는 시간 활용이 왜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효과 시간과 활동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 효과 시간: 목표를 달성하는데 들이는 노동 시간
  • 효과 활동: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행위

여러분은 어렸을 적 부모님이 "공부 해라" 라고 했을 때,
책상에 앉아는 있었지만 실제로 제대로 공부에 집중한 시간은 얼마나 되었나요?

 

저의 경험으로 생각해보면 앉아있는 시간에 비해 실제로 공부한 시간은 아주 적었던 것 같습니다 🙄

이 경우는 공부에 쓴 시간 (책상의 앉아있는 시간)으로 인식했을 때 공부를 많이 했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 목표 (공부를 제대로 하는 것)를 달성하는데 들이는 효과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단순히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느낌이 아닌 효과 시간을 유의미하게 들여야 된다는 것입니다.

 

 

실행력과 용기

행동하지 않고 말만 하는 사람은, 잡초로 우거진 정원과 같다. - 존 플레처

 

이 이야기를 통해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서는 실행력과 용기 모두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꿈을 이야기 하기는 너무나도 쉽습니다.

우리를 포함한 주변의 많은 사람들도 "내 꿈은 ㅇㅇ 하는 것이야."라고 쉽게 이야기하곤 하죠.

 

그렇지만 정말 그 꿈을 위해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효과 활동을 실행하기 위해는 많은 에너지가 들고,

그 효과 활동들은 우리의 컴포트 존 (Comfort zone, 우리 몸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영역)을 넘어야 실행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목표를 위해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재에 만족하고 머무르기보다는 불확실한 영역에 도전을 해 봐야 내 저변이 넓어지고,
목표에 한 걸음 더 갈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마무리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꿈과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마인드셋을 가지고 살아야 할지에 대한 인생관에 가까운 이야기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난 몇 개월 동안 업무에 지쳐서 잠시 나태해졌던 모습,
그리고 확실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던 모습 등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마음속에 추구한 목표나 꿈이 있으신 모든 분들께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부자의 언어: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윌북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