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투자로그 ✍️

올웨더 포트폴리오 2개월 투자 후기와 수익률

by 부부쿠마 2020. 7. 31.
반응형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시작

저희 부부는 작년까지만 해도 주식 100%의 가치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올해 3월부터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 주식 시장이 요동을 쳤고,

불확실한 미래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찾기 위해 투자 책과 유튜브를 참고하며 공부했는데요.

 

많은 책과 투자 유튜브에서 공통적으로 얻을 수 있었던 메시지는

"분산 투자를 해라." "자산 배분을 해야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분산투자. 말로는 공감이 가지만 실제로 어떤 종목에 어느 정도 비중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가 항상 고민인데요.

이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공개된 자산배분 전략 중에 가장 쉬운 편에 속하지만 꾸준한 수익률로 유명합니다.

 

저희는 2020년 5월 말에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자산배분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어떤 ETF를 사야 할까?

자산배분을 통한 투자는 처음이다 보니, 이 개념을 이해한 후에도 각 자산 별로 어떤 ETF 종목을 사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강환국님의 유튜브 영상에 소개된 김단테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이야기들을 보았습니다.

 

강환국 할투 단테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김단테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분석

이 포트폴리오는 주식의 비중 35%, 채권의 비중 55% 그리고 실물자산의 비중 10%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각 자산군에 추천할만한 ETF 상품들 리스트!

 

강환국 할투 한국식 올웨더 포트폴리오
한국 상장 기준 올웨더 포트폴리오 예시

 

저희는 달러화로 미국 직구를 하는 방향을 선호하기 때문에, 미국 직구 상품들을 가지고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의 최종 올웨더 포트폴리오!

영상에서 본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사도 괜찮았지만, 조금 더 저희 부부에 취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로 바꾸고 싶었습니다.

 

우리가 관심이 가장 많은 산업이 IT 기술주 이기 때문에, QQQ를 가장 먼저 추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미국의 고배당주에 관심도 있었기 때문에 VYM 역시 추가하고 싶었습니다.

 

물론 최종 포트폴리오를 단순히 선호로 확정짓지는 않았고, 반드시 백테스트를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이용해 CAGR과 MDD 그리고 표준편차를 체크해 가며 조절하였습니다.

 

Portfolio Visualizer

Monte Carlo Simulation Run Monte Carlo simulations for the specified portfolio based on historical or forecasted returns to test long term expected portfolio growth and survival, and the capability to meet financial goals and liabilities. Monte Carlo Simul

www.portfoliovisualizer.com

 

원래 시작할 때에는 금도 넣었었는데, 막상 구매를 하다가 실수로 원자재를 2배로 구매해 버리는 바람에

금을 제외한 저희 부부의 최종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완성되었습니다.

 

부부쿠마 올웨더 포트폴리오
우리의 최종 올웨더 포트폴리오

 

저희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최종 구성 내용입니다.

CAGR은 약 9.48%, MDD -6.91%, Stdev 7.62% 로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년에 한 번 리밸런싱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2개월간 투자 수익률 공개

이 글을 쓰는 오늘 (7월 30일)을 기준으로 총수익률은 약 7.07% 입니다.

채권 비중이 주식 비중보다 높은 보수적인 포트폴리오인데, 생각보다 수익률이 잘 나오고 있어서 놀랍습니다.

 

 자산군 비중 Ticker 수익률
주식 15% VT 10.29%
주식 10% QQQ 11.49%
주식 10% VYM 4.70%
채권 20% EDV 4.53%
채권 20% LTPZ 6.21%
채권 7.5% VCLT 8.13%
채권 7.5% VWOB 5.15%
원자재 10% BCI 7.00%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이 포트폴리오는 시장을 이기는 알파 수익률을 추구하기에는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원하는 경우에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강환국님이 유튜브에서도 많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 방식은 99퍼센트의 투자자에게 적합한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020년 11월 업데이트)
미국 대선 직전에 첫 리밸런싱을 하였습니다.

올웨더 리밸런싱 후기 보러가기

 

올웨더 포트폴리오 - 11월 미국 대선 기념 리밸런싱

저희 부부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방식을 이용하여 올해 5월부터 정적 자산 배분 방식의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해 김단테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이야기와 강환국님의 유

blog.vuvukuma.com

올웨더 포트폴리오 공부하기

더 공부를 하면서, 비슷한 포트폴리오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아래 비디오와 블로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할투는 한국의 계랑 투자 구루 강환국 님의 유튜브 채널로 이 영상 말고도 훌륭한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

아래 영상의 경우, 제목 그대로 초간단 설명!이라 별다른 지식이 없는 분들도 쉽게 시작하기 좋은 내용입니다.

 

 

 

또한 김단테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1년 후기와 계좌 인증 역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