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투자로그 ✍️

전기차 관련주 - 니오 (Nio) 분석

by 부부쿠마 2021. 2. 28.
반응형

최근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세계 각국의 친환경 정책에 의해 전기차의 판매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 업계 선두 기업인 테슬라는 기존의 완성차 업체들이 망설이는 사이 이미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테슬라를 작은 스타트업 취급했던 Ford나 전기차는 시기상조라는 평가를 내렸던 BMW 같은 기업들이

이제는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으며 테슬라를 따라 잡아야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의 대장주 테슬라는 미국 기업이지만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은 중국입니다.

중국은 자국의 심각한 대기오염을 극복하기 위해

전기차 스타트업을 장려하고 전기차 구매 지원금 정책을 폈습니다.

 

2025년에는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20% 까지 끌어올리고

2035년에는 신차 시장에서 전기차만 거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보면 중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의 판매량보다 중국에서의 판매량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전기차 판매량 - 출처: GlobalData

 

중국 시장의 점유율 1위도 테슬라가 차지하고 있지만

2020년 기준으로 테슬라의 중국 점유율은 21% 정도입니다.

나머지 시장은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이 조금씩 나누어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대표적인 중국 전기차 기업으로는 

웨이라이(蔚來·Nio) 샤오펑(小鵬·Xpeng) 리샹(理想·Li Auto)이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의 2세대 전기차 기업이라고 불리는데요.

중국에는 과거 300개가 넘는 1세대 전기차 스타트업이 있었지만

양산화 실패, 배터리 품질, 자금 조달 실패로 눈에 띄는 성과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를 벤치마킹하고 중국 거대 기업의 자금 지원을 받은

2세대 기업들은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니오 전기차

 

 

이 중 니오는 "중국판 테슬라"라 불리는 기업입니다. 시가 총액으로 보면 이미 포드를 따돌렸고

중국 최대의 전통 자동차 업체인 상하이 자동차보다 큰 회사가 되었습니다.

 

니오는 테슬라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성능은 비슷한 모델들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세단과 SUV에 집중하고 있는 점도 테슬라를 벤치마킹한 것처럼 보입니다.

 

기술력과 고급화 전략으로 중국 중산층과 세계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니오가 특이한 점은 전기차와 배터리를 따로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전기차를 구매하면 배터리가 차 가격에 포함되게 되는데요.

 

배터리는 영구적으로 쓸 수 없으므로 점점 성능이 저하되고 나중에는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니오에서는 배터리를 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하고 배터리는 월 비용을 내고 사용하는 리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전기차 판매 이후에 지속적으로 배터리 이용료를 받아 수익을 내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소비자에게도 이점이 있는데요.

일단 배터리를 빼면 전기차 가격이 약 1200만원 가량 낮아진다고 하니 초기 구매 비용이 대폭 낮아집니다.

또한 배터리가 차주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니오는 충전대신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기차를 충전하는데 대략 30분에서 1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니오는 배터리 교환소에서 완충 배터리로 교환하는데 3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니오 Power Swap Station - 출처: 유튜브 The Wheel Network

 

 

2021년 2월 9일 도이체 방크의 애널리스트 에디슨 유는

니오가 미국 구직 사이트 링크드인에 구인 공고를 올렸다는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지금은 삭제되었지만 구인 공고의 직무 설명에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액션 플랜 구체화"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니오가 유럽 진출 후에 미국으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참고로 유럽에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는 이미 다수의 직원들을 채용하였다고 하네요.

 

 

 

The Chinese EV Maker NIO Might Be Coming to America

Deutsche Bank analyst Edison Yu found a job posting by the company related to business planning for the U.S. market.

www.marketwatch.com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로 유럽과 미국 시장을 공략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중국 내수용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벗고 전세계에 통하는 고급 브랜드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가 아닌가 하네요.

하지만 미국 소비자들의 미국차 선호와 미중 갈등으로 인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니오 주가

니오 주가는 최근 다른 기술주 및 전기차 관련주 들과 마찬가지로 지난주에 약간 하락한 상태입니다.

이 와중에 니오는 2021년 3월 1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니오는 아직 흑자전환을 하지 못한 기업입니다. 미래의 성장성만 보고 가격이 오르고 있는 주식입니다.

테슬라가 흑자전환 후에 주가가 승승장구 했던 것처럼 니오도 비슷한 길을 가게 될지,

 

아니면 지금의 가격이 이미 그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지금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뜨거운 주식임에는 분명합니다.

 

니오 주가 파이낸스에서 확인하기

 

NIO Inc. (NIO) Stock Price, News, Quote & History - Yahoo Finance

Find the latest NIO Inc. (NIO) stock quote, history, news and other vital information to help you with your stock trading and investing.

finance.yahoo.com

니오 주가: 출처 yahoo finance

 

(본 포스팅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 혹은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