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00일 안에 FIRE하기 🔥/투자로그 ✍️

유럽 개별주 투자일기 - ASML (반도체 관련주)

by 부부쿠마 2021. 7. 18.
반응형

올 상반기 산업계에는 여러 가지 공급 부족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그중 가장 심각한 문제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있습니다.

반도체는 흔히 '산업의 쌀'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자 제품 산업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현대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과 IT 산업에서 함께 쓰이고

생산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나 생산할 수도 생산량을 쉽게 늘릴 수도 없습니다.

 

COVID를 이유로 자동차 수요가 줄 것이라 생각한 반도체 업체들이

IT 반도체의 생산 비중을 늘리면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에 심각한 불균형이 생겼습니다.

 

 

연간 1조개 생산 ‘산업의 쌀’ 반도체, 왜 부족할까

《반도체 부족으로 전 세계 자동차 공장이 멈춰서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와 테슬라 북미 공장이 멈춰선 데 이어 상대적으로 상황이 나쁘지 않았던 현대자동차도 울산1공장 가동이 …

www.donga.com

생각보다 자동차 소비 심리 회복은 빨랐고 자동차 산업에서는 반도체를 구하지 못해

생산이 늦어지고 있어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주요 기업들이 반도체를 사재기하면서 공급 부족은 심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IT 업계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위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반도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IT분야에서도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전기차의 시대로 전환은 이러한 반도체 수요의 폭증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에도 IT산업에 사용되는 정도의 첨단 반도체가 필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상황에서 미국 - 중국 - 유럽 간의 반도체 확보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각국은 한국의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로 부터의 수입에만 의존하지 않고

반도체를 자국 내에서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물류 체인에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를 의존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TSMC가 반도체 공장을 미국에 짓는 것도 이 때문이죠.

이러한 각국의 대응 방식으로 인해 반도체 산업은 다음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요의 폭증 -> 반도체 생산의 지역화 -> 반도체 공장의 증가

 

이로 인해 반도체 생산 설비를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ASML의 주가는

2020년 3월 이후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멘텀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출처: finance.yahoo.com (https://finance.yahoo.com/quote/ASML.AS)

ASML 주가 정보 보기 - 야후 파이낸스

ASML은 반도체 리소그래피 장비를 제작하는 네덜란드 기업으로 주요 고객은 삼성과 TSMC입니다.

리소그래피 장비는 쉽게 말하면 반도체의 설계도를 빛을 이용해 아주 미세하게 새기는 기계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에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ASML은 특히 첨단 반도체 생산을 위한 EUV(극자외선) 리소그래피 장비의 독점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와 TSMC 같은 반도체 생산 기업의 경우 미국 / 유럽 / 중국 반도체 설비 투자 확대와 자급화 정책에 따라

이익과 손해가 갈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곳에 공장을 분산 해야 하는 것이 최대 이익을 위한 효율적인 선택이라기보다는

국제 관계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선택이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부담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ASML 같은 경우 반도체 공장 설비에 필수적인 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반도체 공장 수혜주로서

미래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앞으로 더 상승여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수익률 🎯

현재 수익률은 10.51%입니다.

 

반도체의 쓰임이 늘어날수록, 또 각 국의 반도체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ASML은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이라 기대됩니다.

 

🐻 여러분의 FIRE를 응원합니다. 🐻‍❄️

 

*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 및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부담이 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